웹 활용법

펜팔 어플 인터팔 (InterPals) 외국 친구 사귀기, 국제 펜팔

웹과앱의 소통전문가 의욕적인 달맞이꽃 2022. 5. 7. 17:48
반응형

인터팔로 외국 친구들 외국 펜팔 만들기 

 

인터팔 펜팔 사이트와 어플

 

 

오늘은 저번에 포스팅했던 슬로울리라는 어플에 이어 다른 펜팔 어플인 인터팔(InterPals)이라는 어플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전에 외국인 친구들을 사귀고 싶은데 주변에서는 친구를 외국인 친구를 사귈 기회가 없기도 하고 영어나 다른 외국어 실력도 키우고 싶어 했기 때문에 오랜 기간 동안 여러 펜팔 어플을 이용해 보았습니다. 그중에 만족도가 높았던 펜팔 어플이 슬로울리와 인터팔이었습니다.

인터팔의 간단한 사용 방법

인터팔은 원래 웹사이트로만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나중에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어플로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저는 어플이 출시되고 난지 한참이나 지나서야 인터팔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인터팔을 가입할 때는 많은 개인정보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저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만들기만 하면 됩니다. 그다음에 프로필 정보에 자신의 사진이나 다른 언하는 사진을 올려놓은 다음 자신이 구사할 수 있는 언어들과 수준, 그리고 자기소개를 영어로 쓰시면 됩니다. 자기소개는 당연히 영어로 써야겠죠? 안 그러면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없을 테니 말입니다.

 

그러고 나면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연락을 합니다. 그중에서 내 마음에 드는 상대에게 답장을 합니다. 아니면 자기가 먼저 다른 사람들의 프로필을 보고 연락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연락이 오는 사람들 중에서는 이상한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자기가 먼저 사람을 보고 고르는 것이 그나마 이상한 사람을 거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해서 친해져서 지금까지 연락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인터팔의 장점

인터팔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만들어지기 전부터 있었던 오래된 펜팔 사이트입니다. 그래서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 두 가지 버전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글이 길어질 것 같다 싶을 때 웹사이트에 글을 쓰시면 됩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회원 수가 아주 많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나라의 사람들과 연락을 해서 친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이 많은 만큼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는 일본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데, 자기소개를 보고 저와 관심사가 비슷한 친구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나중에는 병이 생기는 바람에 연락을 제가 못 하게 되어 버렸지만요...) 그리고 제가 전에 러시아로 교환학생을 1년 정도 다녀온 경험이 있어서 러시아어도 조금 할 줄 알고, 일본어에도 관심이 있다고 하니 러시아나 우크라이나 쪽 친구들이 저에게 먼저 러시아어로 연락을 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지금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전쟁 중이라서 러시아나 우크라이나 쪽 친구들이(특히 우크라이나 친구들이) 펜팔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솔직히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자신의 생사가 불안정한 상황에 한가하게 펜팔을 할 것 같지는 않지만) 러시아어를 배우고 있고 러시아어를 사용하고 싶다면 인터팔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제2 외국어도 마찬가지지만요. 저는 한창 인터팔을 사용할 때 몇몇 우크라이나 친구들이 저에게 먼저 러시아어로 연락을 했었지만 그때 이미 많은 사람들과 채팅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미안하지만 지금 나는 연락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서 더는 채팅을 할 수 없다고 거절했었습니다. 지금 와서 보니 미안해지네요. 지금은 두 나라 간에 전쟁이 난 상황이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사람들에게 러시아어로 말을 걸어오면 상당히 불쾌해할 것 같습니다.

인터팔의 단점

아무래도 인터넷에서 만나는 것이다 보니 이상한 사람들도 좀 있습니다. 특히 성별이 여자이면 성희롱을 하는 사람들도 있고, 거기에 옐로 피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어떤 미국 남성이 저에게 말을 먼저 걸어왔는데, 처음에는 격식 있게 말을 걸어와서 괜찮은 사람인가 보다 하고 말을 계속 이어나갔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가면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눌수록 이야기에 성적인 농담을 사용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넘어갈 수 있을 정도였는데 나중에는 정도가 심해졌습니다. 여기에 적으면 혹시나 글을 내려야 하나 싶기도 해서 차마 여기에다가는 말을 못 하겠습니다.

 

그래서 답장을 안 했는데 또 뭐라고 와서 나는 너의 그 말에 화가 났으니 다시는 그런 말을 하지 말라고 했더니 더 이상 답장이 오지 않더군요. 이런 경우는 여자들이 펜팔 사이트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저는 겪어본 적은 없지만 어떨 때는 같은 나라 남자들이 먼저 말을 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런 어플이나 사이트에 가입하는 이유가 외국 친구들을 사귀기 위해서지 같은 나라 사람들과 연락하려는 것은 아니지 않나요? 연락하는 이유가 눈에 뻔히 보이는데 그런 답에 일일이 답을 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프로필 사진을 자기 사진으로 올리지 말고 풍경이나 그림들의 사진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같은 나라 사람들이 먼저 말을 걸어오지는 않습니다.

 

저는 우리 집 강아지를 프로필 사진으로 올렸더니 우리나라 남자들에게서는 한 번도 연락이 온 적이 없었고 다 외국인들에게서만 왔습니다. 그러므로 불순한 의도로 다가오는 경우를 줄이려면 여자분들의 경우에는 자기 사진을 올리지 말고 다른 것들로 자기 프로필 사진을 꾸미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도 양심이 없는 사람들이나 저를 존중해 주지 않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어떤 독일 남자는 저에게 미국 남자 같은 성희롱을 하지는 하지 않았지만, 저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서 무슨 연구를 한다고 하는데, 제가 느끼기에는 평소에는 저에게 말을 걸지 않다가 필요해질 때에만 저에게 말을 거는 것 같았습니다.

 

주제가 성교육에 관련된 내용이었는데, 문제는 이런 것들을 계속 물어보고 주면 사람들에게도 좀 물어봐달라는 것이었습니다. 그 외에 다른 일상적인 얘기는 하지 않았습니다. 뭔가 제가 원하지 않는 실험에 강제 참가된 실험자가 된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사람에게 더 이상 말을 걸어주지 말라고 한 적도 있었습니다.

 

또 한 경우는 상대방 쪽에서 선물을 교환하자고 했었는데, 제가 선물을 보냈지만 상대방 쪽에서 선물을 저에게 보내주지 않고 받아먹고 연락을 두절한 적도 있었습니다. 저는 아프기도 해서 처음에는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다가 나중에 선물을 잘 받았냐고, 나는 너의 선물을 아직 받지 못했다고 했지만 그 메시지마저 보지 않았습니다. 선물만 받고 잠적한 것이죠.

 

좀 화가 나지만 어쩔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 선물을 보낼 때는 좀 신중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적어도 순수하게 연락한 기간이 1년은 지나서야 선물 교환을 해야겠다는 기준이 생겼습니다. 먼저 선물을 보낸 사람은 나름 오래 알았지만 연락을 거의 하지 않았었거든요.

 

그리고 로맨스 스캠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가끔 자기가 부자다 혹은 파견 나온 군인이다 하면서 친하게 지내자고 다가오고 이야기를 하다가 선물을 보낸다고 한 후 그 선물을 보내는 데에 비싼 배송비를 보내라는 말을 한다고 합니다.

 

저는 펜팔 사이트가 아닌 인스타그램에서 이런 스캐머들을 접했는데, 펜팔 사이트에서도 이런 스캐머들이 간혹 보인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어플의 상태가 조금 좋지 않습니다. 이야기를 하다 보면 제가 글을 길게 쓰는 스타일이라서 그런지 글을 스다가 갑자가 글을 더 이상 쓸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더 이상 글을 더 못 쓸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글을 써야 합니다. 아니면 어플이 다시 처리를 할 수 있을 때까지(심하면 다음 날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결론

외국인 친구들을 사귀고 싶으시고, 외국어를 사용해 보고 싶으시다면 한 번쯤은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알려드린 어플인 슬로울리라는 어플처럼 긴 글을 쓰는 것에는 자신이 없고 대화를 실시간으로 즐기고 싶으시면 이 어플이 더 맞을 것입니다. 하지만 불특정 다수와 대화를 할 수 있는 곳이다 보니 이상한 사람들을 가끔 만날 수 있다는 것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제가 슬로울리에 이어 이 어플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글도 여기에 회원수도 많고 그나마 다른 실시간 채팅이 되는 일반 펜팔 사이트 중에 이상한 사람들이 적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것도 사람마다 다를 수도 있습니다만, 그래도 슬로울리를 제외한 다른 펜팔 어플보다는 나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