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활용법

듀오링고로 외국어 공부하는 후기(영어, 러시아어, 일본어)

웹과앱의 소통전문가 의욕적인 달맞이꽃 2022. 5. 2. 16:36
반응형

듀오링고로 외국어 공부하는 후기

 

요즘 하고 있는 외국어 공부 어플인 듀오링고.

 

7일 만에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제가 외국어를 공부하는데 이용하고 있는 '듀오링고'라는 어플에 대해서 리뷰를 할 예정입니다. 저는 듀오링고로 영어, 러시아어, 일본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주로 러시아어와 일본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듀오링고로 공부를 하게 된 계기

제가 듀오링고라는 어플을 알게 된 지는 벌써 2년이 훨씬 넘었습니다. 그 당시 스마트폰으로 외국어를 간단하게 무료로 핳 수 있는 어플을 찾다가 앱 스토어에서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호기심이 생긴 저는 가입을 해서 한국어로 가르치는 언어인 영어를 먼저 들어갔던 것 같습니다.

 

그 후에 제가 전공으로 배우고 있던 러시아어도 어떤지 궁금해서 듀오링고에 추가를 시켰고, 나중에는 일본 애니메이션을 좋아하기 때문에 일본어를 알아듣고 싶어서 일본어도 추가하고 한동안 이 어플로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저의 의지가 부족한 탓인지 몇 달 하지 못하고 흐지부지 끝나게 돼버렸습니다.

 

그러다가 2년 후, 외국어 공부를 다시 하고 싶어진 저는 잊고 있다가 듀오링고라는 어플을 떠올리고 다시 어플을 설치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예전에 배우다가 말았던 러시아어와 일본어, 어쩌다가 가끔씩은 영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이제 제가 듀오링고를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듀오링고의 장점과 전체적인 방식

듀오링고의 좋은 점은 재미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학습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게임처럼 퀴즈 형식으로 맞추게 하는데, 그 방법이 반복을 시키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학습을 유도시킵니다. 모르는 단어나 잊어버린 단어는 그 단어를 클릭하면 그 뜻을 보여주기 때문에 뜻을 지속적으로 외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듀오링고로 학습을 하면 쓰기 뿐만이 아니라 말하기나 듣기도 같이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듀오링고에 나오는 캐릭터들이 문장이나 단어를 발음하면 그 뜻을 타이핑하거나 단어를 선택해서 번역을 하라고 하고, 말하기의 경우에는 캐릭터들이 하는 말을 그대로 따라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그 문장을 인식하면 넘어가는 방식의 퀴즈입니다. 기본적으로 나오는 퀴즈는 처음에는 단어를 알려주다가 나중에는 듀오링고에 나오는 캐릭터들이 짧은 문장부터 발음을 하면서 문장을 글로 보여줍니다. 그러면 그 문장을 번역하고, 맞으면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고 틀리면 하트가 깎이면서 지금 하고 있던 학습 진도를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게 됩니다. 기회를 주는 하트는 총 5개가 있습니다.

 

이 5개의 하트가 다 깎이게 되면 이제 그 당시에 하던 진도는 못 나가고 하트가 채워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따로 채워서 그 부분을 다시 공부해야 합니다. 하트를 채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하트를 누르면 '연습하기'버튼이 있는데, 그 부분을 누르면 전에 배웠던 부분을 다시 복습하게 됩니다.

 

그 퀴즈에서는 틀려도 하트가 따로 깎이지는 않습니다. 대신 위에 있는 게이지가 다 채워질 때까지 답을 맞혀야 하트를 하나 얻게 됩니다. 하트를 5개 다 충전하고 싶다면 5번 연습하기를 눌러서 퀴즈를 맞추거나, 연습하기 퀴즈를 맞추고 나면 나오는 광고 보고 하트 하나 더 얻기 버튼을 눌러서 하트를 충전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하트가 5개인 것은 무료 버전에서만 해당되고, 듀오링고 플러스라는 유료버전을 구매하게 되면 하트는 무제한으로 제공이 됩니다. 저는 하트가 무제한이면 오히려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게 되고 늘어지게 될 것 같아서 아직 구매는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유료버전을 구매했을 때 하트가 무제한인 부분은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듀오링고는 매일 하게 되면 오늘을 며칠 동안 연속으로 공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열심히 퀴즈를 맞히게 되면 리그가 올라가고 그 안에서의 순위도 오르게 됩니다. 이러면서 학습자들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듀오링고가 무료인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지만, 그중에서도 하트를 제한적으로 줘서 연습을 하게 만들고 틀리지 않게 더 노력하게 만드는 점이 더 마음에 듭니다. 이 부분은 물론 다른 사람들에게는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잘 사용하면, 무료 버전으로도 듀오링고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퀴즈를 풀고 특히 번역을 하는 과정에서 문장 생성 능력이 생기면서 어느 정도 말을 할 수 있게 되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듀오링고는 회화에 강한 어플인 것 같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듀오링고의 단점

일단 한국어로 배울 수 있는 언어가 많지 않습니다. 2022년 5월 2일 현재도 2년 전처럼 한국어로 배울 수 있는 언어는 영어가 유일합니다. 한국어로는 영어 외에 배울 수 있는 언어가 없어서 다른 언어를 배우려면 영어로 배워야 합니다. 영어를 어느정도 하는 수준이면 다른 언어를 영어로 배워도 상관이 없겠지만, 영어를 잘 못하는 사람들은 한국어로 영어 외의 다른 언어를 듀오링고로 배울 수 없습니다. 이것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영어를 먼저 배워서 나중에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도 괜찮겠지만, (문장이 배우고 있는 언어로 나왔을 때 영어로 그 뜻을 번역해야 할 일이 많은데, 그때 영어 작문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직 모르는 것이 많은 사람들은 하트를 다 써버리게 되고 하트를 다시 채우기 위해 연습 퀴즈를 풀다 보면 흥미를 잃고 도중에 하차할 우려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유료버전을 사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어떤 언어를 제대로 배워서 취업을 하거나 이민을 가는 경우에는 듀오링고 하나만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그 언어에 대한 수업을 따로 들으면서 배우다가 너무 지겨울 때 리프레쉬용으로 듀오링고를 병행하며 쓰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물론 퀴즈 형식으로 재미있게 반복하면서 진도를 나갈 수 있게 해 놓았지만 정확한 발음이나 문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나와있지 않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물론 퀴즈를 풀다 보면 번역도 하고 익히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익혀지기도 합니다만, 회화 위주가 아닌 시험을 위한 어학공부에는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가볍게 흥미용으로, 또는 여행에 대비해서 배울 때나 회화 위주로 배우고 싶을 때는 듀오링고를 단독으로 써도 되겠지만, 시험을 위한 어학용으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결론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맞지 않고, 흥미 위주로, 그리고 회화 위주로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듀오링고를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영어 외의 다른 언어는 영어를 어느정도 할 줄 아는 상태에서 하셔야 합니다.

반응형